
변비를 치료하는데 필요한 약물과 변비에 좋은 음식 그리고 주의사항
변비란?
- 변비는 대장의 평활근 수축이 느려지게 되어 대장 통과 시간이 길어지면서 대장에서 수분 흡수가 증가되어 발생하는데, 섬유소 섭취가 적거나 수분 섭취가 적은 경우, 운동 부족, 고령, 임신, 여행 등 일상의 변화, 약물 복용 등이 원인입니다.
- 일반적으로 배변 횟수가 주 3회 이하이며, 딱딱하고 마른 변을 보는 경우입니다. 배변 시의 통증, 하복부 팽만감, 불완전한 배변감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변비는 대장의 평활근 수축이 느려지게 되어 대장 통과 시간이 길어지면서 대장에서 수분 흡수가 증가되어 발생하는데, 섬유소 섭취가 적거나 수분 섭취가 적은 경우, 운동 부족, 고령, 임신, 여행 등 일상의 변화, 약물 복용 등이 원인입니다.
- 식이요법, 운동요법으로 우선 치료하며, 심한 경우 약물요법을 병행 실시합니다.
변비의 약물요법(팽창성 완하제)
- 변비는 팽창성 완하제(차전자(Psyllium))를 사용하여 변 부피를 크게 하여 치료하기도 하고 삼투성 하제를 사용하여 삼투압을 조절, 변의 수분을 늘리게 하여 치료하기도 합니다. 또한 자극성 하제를 사용하여 장에 자극을 주어 치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용법
- 공복에 물 1 ~ 2컵과 함께 복용합니다.
약물상호작용
다음과 같이 장관운동을 억제하는 약물과 함께 투여시 장관폐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로페라미드(Loperamide)
- 아편(Opiate)계 약물
함께 투여를 삼가야 합니다.
변비의 일상생활에서의 주의점
식이요법
변비의 치료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것으로, 섬유소와 수분의 섭취를 충분히 증가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식이요법입니다.
1. 라즈베리
베리 류는 모두 섬유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지만, 1컵 당 8g의 섬유질을 지닌 라즈베리가 단연 돋보인다. 냉장고에 보관해 두었다가 변비가 찾아오면 섬유질 섭취를 위한 시리얼이나 오트밀에 섞어 먹자.
2. 커피
매일 아침 잠을 깨려고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커피에 든 천연 카페인 성분은 뇌를 자극하고 하루 일과를 시작하기 좋게 해준다. 그리고 카페인으로 완하 효과를 보는 사람들도 있다. 허핑턴 포스트에서 예전에 보도했듯이, 대장에서 근육 수축을 자극해 움직임을 일으킨다. 하지만 조심해야 한다. 너무 많이 마시면 설사가 일어나 화장실에 달려가야 할 수 있다. 하루 두세 잔이 가장 안전하다.
3. 물
변비의 가장 흔한 이유 중 하나가 탈수이다. 하루 종일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는다면 이제 물을 많이 마셔 보자. 운동할 때는 더 많이 마시고, 더운 날이라면 특히 더 많이 마시자.
4. 오렌지
아침 커피 대신 오렌지를 통째로 간 주스를 마셔보자. 보통 오렌지에는 섬유질이 2g 가량 들어있고, 주스에는 거의 없다. 감귤류 과일에 든 성분인 나린게닌에는 완화 효과가 있다는 2008년 연구가 있었다.
5. 프룬
마케터들은 예전부터 변비 해소 효과로 알려진 프룬을 더 고상하게 팔아보려고 애쓰며 ‘말린 자두 dried plum’이라는 이름을 쓰고 있다. 하지만 정상 배변 사이클을 되찾아 주는 게 부끄러운 일은 아니다. 프룬은 불용성 섬유질 함량이 높아 배변에 도움이 된다. 작은 프룬 하나에 섬유질 1g이 들어 있다. 이렇게 작은 음식에 이만큼의 섬유질이 들어 있다는 것은 상당히 농축된 양이다. 살구와 같은 다른 말린 과일들도 비슷한 효과가 있다.
6. 팝콘
팝콘을 건강식이라고 부를 수 있다니, 좋지 않은가? 팝콘 1컵 당 1g 정도의 섬유질이 들어 있다. 팝콘의 효과를 최대한 누리려면 버터가 듬뿍 묻은 것은 피하고 집에서 플레인 팝콘을 만들어 먹자.
7. 아마
인체는 통 아마씨를 소화할 수 없지만, 변비가 있을 때는 섬유질이 풍부한 오트밀 같은 음식에 간 아마씨를 넣으면 도움이 된다. 섬유질이 2g 든 간 아마씨 한 큰술은 37칼로리밖에 되지 않으니, 추가로 섭취하는 칼로리는 얼마 되지 않는다. 우울증과 알츠하이머 병에 도움이 되는 걸로 밝혀진 몸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도 들어 있다.
8. 현미
맛있는 현미 1컵에는 섬유질이 3.5g 들어 있어서 변비에 아주 좋다. 2007년의 연구에 따르면, 현미를 주로 먹는 일본 여성은 그렇지 않은 일본 여성에 비해 변비의 위험이 41% 더 낮았다. 전문가들은 현미가 백미보다 비타민 B, 망간, 철분, 섬유질, 지방산이 더 많아서 건강에 더 좋다고 말한다.
9. 시금치
시금치가 근육을 키우는 데 좋다는 뽀빠이의 주장도 옳았지만, 시금치는 배변에도 도움이 된다(강한 근육과 규칙적인 배변 사이클이라니, 꿈만 같다). 데친 시금치 1컵에는 섬유질 4g과 완하 효과가 있는 미네랄인 마그네슘 150mg 이상이 들어 있다.
10. 요거트
제이미 리 커티스도 알다시피, 요거트의 프로바이오틱은 농도 높은 변을 더 자주 보게 해 준다. 2014년의 분석에 의하면 요거트의 프로바이오틱이 변의 빈도와 수월함을 높여준다고 한다. 꼭 액티비아를 먹을 필요는 없다.
일상 생활에서의 주의점
배변감을 무시하면 안됩니다. 아침 식전 10분 동안 대변을 보도록 시도해 보고 효과가 없으면 식후에 다시 시도해 봅니다. 지속적이고 의식적인 반복 훈련으로 배변반사를 정상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침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고 아침은 천천히 많이 먹도록 합니다. 매일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냉수, 찬 우유, 주스 등을 마십니다. 걷기, 조깅, 계단 오르기, 복근 운동 등을 규칙적으로 합니다.